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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트랜드

소크라테스식 교수법 :: 산파술 문답법 기술 실생활 사용 적용하기

by 발빠른IT 2023. 10. 15.

1. 산파술이란?

반복되는 대화를 통해서 상대방이 원래 알고 있던 지식을 생각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산파술은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사용될 수 있는데요, 소극적/적극적 산파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대화의 상대자로부터 무지(無知)의 자각, 아포리아로 유도하여 무지를 일깨워준다고 본다면, 후자는 상대방이 제시한 주장에 질문을 거듭하여 개념을 규정하고 당사자가 의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을 파생시키는 문답법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 자기 스스로 지식과 지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과정과 능력은 얻기 어렵지만 타인이 도와 그 지혜의 진위는 식별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어머니의 직업인 산파에 빗대어, 산파술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산파술(문답법)의 정의는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it-first.tistory.com/19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이란?

1. 산파술이란? 추가 질문을 계속해서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질문 중심 교수법을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혹은 산파법(산파술)이라고 부릅니다. 플라톤의 작품에서 소크라

it-first.tistory.com

2. 산파술 예시

그렇다면 산파술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사용 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한 번 가져와 보았습니다.


소크라테스가 논변을 나누던중 트라시마코스라는 청년과 만나서 대화를 나눈다.
소크라테스: 자네는 정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트라시마코스: 강자의 이익이 정의입니다.
소크라테스: 강자도 물론 사람이겠지?
트라시마코스: 예, 그렇지요.
소크라테스: 그럼 강자도 실수를 하겠군
트라시마코스: 네
소크라테스: 그럼 강자의 잘못된 행동도 정의로운건가?
트라시마코스: .........

이 대화가 오간 뒤 며칠 뒤 다시 만난 두 사람
소크라테스: 자네 기분이 어떠한가?
트라시마코스: 우울합니다.
소크라테스: 우울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트라시마코스: 침울하다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 침울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트라시마코스: 기분이 더럽단 것입니다.
소크라테스: 기분이 더럽다? 그것은 무엇인가?
트라시마코스: 모르겠습니다.
소크라테스: 그래. 자넨 그래도 낫네. 자네가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지 않은가?

위의 예시 처럼 상대방의 무지를 일깨우고 찾아야할 무언가를 정의 내려주었습니다.

 

3. 산파술 실생활 적용 방법(대화요령)

  • 말, 사고에서 의문점이나 맥락이 명확하지 않은 영역을 확인하고 분명하게 한다.
  • 대화의 밑바탕(기저에 깔려 있는 내용과 감정)을 파악한다.
  • 대화와 관련 되어 있는 바탕이되고 기본적인 이슈를 제기한다.
  • 지적 수행 능력에 따라 지금의 사고 진행이 명료/정확/적절 한지 또는 깊이가 있는지를 지켜보고 그것에 민감해지도록 질문한다.
  • 추리 과정 안에서 상대방이 스스로 판단에 이를 수 있게끔 도와준다.
  • 주장, 결론, 증거, 이슈(문제, 과제), 가정, 결말, 함의, 개념, 해석, 견해 (시각) 등에 주목할 수 있게끔 한다.

가이드라인

  • 알고있는 지식바운더리에서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 주장이나 단어의 분명한 의미가 무엇인지 질문하고, 그것을 주장한 이유를 따져봅니다.
  • 해석이나 추론 할때는 중간 과정의 내용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논리가 비약되면 질문자의 논점이 흩어져버려 대화가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추론(해석)이 부적절하거나 불충분하게 진행될 때는 반대되는 증거를  들어줍니다.
  • 구체적인 사례로부터 일반적인 법칙을 만들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적절한 예와 비적절한 예를 들어보게 하며, 언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질문합니다.
  • 일반화를 잘못하여 주장을 펼칠 때는 극단적인 보기를 들어 제시합니다.
  • 사례 혹은 일반적 법칙 간에 있을 수 있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서 제시합니다. 예)A면 B는 어떻게 될까? 라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A(원인)과 B(결말)을 바꾸어 예측해 보게 할 수 도 있습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을 사용할 때 치료자(질문자)는 답변이 예상되는 질문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은 상대방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기회일 뿐 아니라 치료자가 호기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라고 하니, 치료자가 듣고 싶은 답을 듣기 위해 소통하고 관심을 가지고 질문한다고 느끼게 해주어야 상대방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치료자는 상담자의 생각을 보다 깊이 이해하려는 순수한 자세로 소크라테스식 산파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치료자는 아동(혹은 상대방)이 펼치는 주장이 무엇에 근거를 두고 있는지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